오늘은 은빛색 광택이 나는 생선 갈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갈치는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 일본, 중국을 비롯한 세계의 여러지역에 분포하는 생선입니다. 주로 50~300m의 깊은 바다 속에서 살지만, 육지와 가까운 연안에서도 발견되는데요. 7~11월 사이 많이 잡히며, 여름,가을에 먹는 갈치가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추가로 다양한 영양 및 건강상 이점을 제공한다고 하니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과 맛이 좋은 갈치의 효능
1. 고단백 음식: 갈치는 근육 성장, 회복 및 전반적인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고단백 음식입니다.
2. 오메가-3 풍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갈치는 각종 염증을 줄이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며.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 강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갈치는 신체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4. 다이어트 식품: 갈치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 100g당 145㎉로 상대적으로 낮고, 포만감을 제공하여 체중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 입니다.
5. 빈혈예방: 갈치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 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눈 건강: 비타민A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 백내장, 야맹증, 안구 건조증 등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나트륨 배출: 갈치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갈치 섭취시 주위점
은빛 갈치 껍질에는 구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구아닌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물질 영양 가치가 없고, 다량 섭취시 복통과 알레르기를 유발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갈치를 손질할 때는 표면에 덮어있는 은백색의 가루 '은분'을 깨끗이 긁어내고 요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구아닌은 진주에 광택은 원료 및 립스틱의 성분으로도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신기하네요!
신선한 갈치를 고르는 법
1. 눈 상태: 신선한 갈치는 눈이 맑고 밝으며 튀어나온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눈이 푹 들어각거나 흐려진 물고기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 아가미 상태: 아가미는 밝은 빨간색 또는 분홍색인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갈색 또는 색이 바랜 아가미는 신선도가 낮거나 나이가 많은 물고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색상: 변색이나 칙칙한 얼룩 없이 균일한 은색빛이 날수록 좋습니다.
4. 냄새: 신선한 갈치는 은은한 바다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비린내가 강하고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갈치는 피하세요.
5. 탄력: 다른 생선과 마찬가지로, 갈치도 살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갈치를 눌렀을때 움푹 들어가지 않고 바로 튀어나오면 신선한 갈치 입니다.
갈치 요리의 종류
1. 갈치조림: 냄비에 토막 갈치를 넣고 무, 청양고추, 파 등과 양념장을 넣어 지글지글 끓여 드셔보세요. 요즘 같이 덥고, 습하고 입맛이 없을땐 갈치 조림이 최고입니다.
2. 갈치구이: 후라이팬에 깨끗하게 씻어 갓 튀긴 갈치. 남녀노소 누구라 할것없이 맛있는 음식인데요. 성장기 아이들 부터 원기 보충이 필요하신 부모님까지 두루두루 같이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3. 갈치국: 제주도에서 흔히 볼수 있는 갈치국은 국물이 시원하고 칼칼해서 아침식사로도, 술의 해장으로도 좋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국이 비려보이는 탓에 선뜻 손이 가지않겠지만, 먹어본 사람들은 계속 찾게되는 마성의 음식입니다.
4. 갈치찜: 손질한 갈치에 맛소금, 맛술, 고춧가루를 둘러 찜기에 센불로 20분을 쪄주면 초간단 갈치찜이 완성됩니다.
5. 갈치속젓 요리: 감칠맛이 풍부한 젓갈에 돼지고기, 채소 등을 볶아 밥과 비벼 드셔보세요. 고기의 식감과 갈치의 감칠맛이 자꾸 입맛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파스타에 겉들이거나, 각종 쌈에 싸드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은빛 생선의 대명사 "갈치"에 대해 글을 써봤습니다. 필자는 제주도로 여행이 가면 꼭 갈치 음식점에 들려 먹고 올 정도로 좋아하는 음식인데요. 무더운 여름 입맛도 없고, 기운도 없을때 바다의 기운을 듬뿍 먹은 갈치로 이번 달도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