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가온 7월, 은빛 제철생선 갈치

by DO1025 2024. 7. 9.


 
오늘은 은빛색 광택이 나는 생선 갈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갈치는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 일본, 중국을 비롯한 세계의 여러지역에 분포하는 생선입니다. 주로 50~300m의 깊은 바다 속에서 살지만, 육지와 가까운 연안에서도 발견되는데요. 7~11월 사이 많이 잡히며, 여름,가을에 먹는 갈치가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추가로 다양한 영양 및 건강상 이점을 제공한다고 하니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과 맛이 좋은 갈치의 효능

 
1. 고단백 음식: 갈치는 근육 성장, 회복 및 전반적인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고단백 음식입니다.
2. 오메가-3 풍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갈치는 각종 염증을 줄이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며.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 강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갈치는 신체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4. 다이어트 식품: 갈치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 100g당 145㎉로 상대적으로 낮고, 포만감을 제공하여 체중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 입니다.
5. 빈혈예방: 갈치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 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눈 건강: 비타민A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어, 백내장, 야맹증, 안구 건조증 등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나트륨 배출: 갈치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갈치 섭취시 주위점

은빛 갈치 껍질에는 구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구아닌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물질 영양 가치가 없고, 다량 섭취시 복통과 알레르기를 유발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갈치를 손질할 때는 표면에 덮어있는 은백색의 가루 '은분'을 깨끗이 긁어내고 요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구아닌은 진주에 광택은 원료 및 립스틱의 성분으로도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신기하네요!
 

신선한 갈치를 고르는 법

1. 눈 상태: 신선한 갈치는 눈이 맑고 밝으며 튀어나온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눈이 푹 들어각거나 흐려진 물고기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 아가미 상태: 아가미는 밝은 빨간색 또는 분홍색인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갈색 또는 색이 바랜 아가미는 신선도가 낮거나 나이가 많은 물고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색상: 변색이나 칙칙한 얼룩 없이 균일한 은색빛이 날수록 좋습니다.
4. 냄새: 신선한 갈치는 은은한 바다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비린내가 강하고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갈치는 피하세요.
5. 탄력: 다른 생선과 마찬가지로, 갈치도 살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갈치를 눌렀을때 움푹 들어가지 않고 바로 튀어나오면 신선한 갈치 입니다.
 

갈치 요리의 종류

1. 갈치조림: 냄비에 토막 갈치를 넣고 무, 청양고추, 파 등과 양념장을 넣어 지글지글 끓여 드셔보세요. 요즘 같이 덥고, 습하고 입맛이 없을땐 갈치 조림이 최고입니다.
2. 갈치구이: 후라이팬에 깨끗하게 씻어 갓 튀긴 갈치. 남녀노소 누구라 할것없이 맛있는 음식인데요. 성장기 아이들 부터 원기 보충이 필요하신 부모님까지 두루두루 같이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3. 갈치국: 제주도에서 흔히 볼수 있는 갈치국은 국물이 시원하고 칼칼해서 아침식사로도, 술의 해장으로도 좋습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국이 비려보이는 탓에 선뜻 손이 가지않겠지만, 먹어본 사람들은 계속 찾게되는 마성의 음식입니다. 
4. 갈치찜: 손질한 갈치에 맛소금, 맛술, 고춧가루를 둘러 찜기에 센불로 20분을 쪄주면 초간단 갈치찜이 완성됩니다.
5. 갈치속젓 요리: 감칠맛이 풍부한 젓갈에 돼지고기, 채소 등을 볶아 밥과 비벼 드셔보세요. 고기의 식감과 갈치의 감칠맛이 자꾸 입맛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파스타에 겉들이거나, 각종 쌈에 싸드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은빛 생선의 대명사 "갈치"에 대해 글을 써봤습니다. 필자는 제주도로 여행이 가면 꼭 갈치 음식점에 들려 먹고 올 정도로 좋아하는 음식인데요. 무더운 여름 입맛도 없고, 기운도 없을때 바다의 기운을 듬뿍 먹은 갈치로 이번 달도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